TN-LCD의 광학보상을 위한 Biaxial Film 최적설계

Keywords tnlcd의광학보상을위한biaxialfilm최적설계

Abstract

본 연구는 TN-LCD에 적용되는 광 보상 필름의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LCD 패널의 광시야각 구현을 위해 제안된 방법인 다중도메인 구성, 광 경로 기술, 위상 보상 기술 중 본 연구는 위상보상 기술에 기초한 연구이다. 여기서 위상 보상이란, off-axis로 입사한 빛이 광학적 이방성을 띄는 액정으로 인해 복굴절하게 되고, 이러한 복굴절로부터 야기된 위상지연을 보상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기존에는 이러한 TN-LCD의 위상지연을 보상하기 위해, 광축이 하나인 C-Film, A-Film, O-Film와 같은 Uniaxial Film을 여러 장 조합하여 왔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축이 2개인 Biaxial Film에 대한 광학해석을 하고 최적설계하여, 공정상의 이점과 더 좋은 광학 보상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iaxial Film의 최적 설계조건을 얻는 방법으로, 액정의 3차원 운동특성은 Ericjsen-Leslie 운동방정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었으며, 광 투과율 분포는 Extended Jones Matrix Method로 계산하였다. 이렇게 최적화된 결과들로부터 각 설계조건들의 전기광학적 특성을 비교 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Biaxial Film에 대한 광학해석과 최적설계를 통해 광시야각을 구현 가능한 TN-LCD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