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AN에서 예약 슬롯을 이용한 동적 채널 할당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Keywords wpan에서예약슬롯을이용한동적채널할당알고리즘에대한연구

Abstract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의 하나인 IEEE 802.15.4 표준은 저속, 저비용, 그리고 저전력의 특징을 갖는다. 그 중,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구성된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싱크 노드로 데이터가 집중되기 때문에, 참여 노드가 많을수록 싱크 노드 주변의 트래픽이 혼잡하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경쟁 충돌과 히든 노드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경쟁 충돌의 경우는 CSMA-CA(Carrier sensing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로 해결할 수 있지만, 히든 노드 충돌은 CSMA-CA로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런 이유로 충돌 회피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기존에 제안한 DCA(Dynamic channel allocation) scheme에서는 동적으로 채널을 할당하고 관리함으로써 충돌을 줄여 전송성공률을 높이고 있지만, Reservation Period(RP)의 추가로 인한 전송 지연 오버헤드가 발생하는 담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트래픽의 변동이 많은 지역에서 충돌을 회피하고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한 MRS-DCA scheme을 제안한다. MRS-DCA scheme에서는 기존의 제안한 DCA scheme의 단점인 RP로 인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하여 MRS-Superframe(Modified reservation slot-superframe) 구조를 제안한다. MRS-Superframe에서는 RP로 인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하여 CAP구간의 일부를 RP로 할당하였다. 그리고 할당된 PR에 수정된 RTS 프레임을 이용하여 채널 할당을 요청한다. 코디네이터는 RTS 프레임 수신 결과를 바탕으로 노드에 GTS를 할당하고, 발생할 트래픽을 예측하여 동적으로 RP와 CAP에 채널을 할당한다. 성능 평가를 위하여 ATmega128과 CC2420으로 구성된 모트를 이용하여, 각 구간별 길이와 전송률 및 성공률, 소비전력에 대한 비교 평가를 수행했다. MRS-DCA는 IEEE 802.15.4 표준보다 평균 36% 짧은 Active 구간을 유지하며, goodput이 평균 86%로 표준보다 11.5% 높은 전송성공률을 보였다. 또한 1바이트를 전송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은 표준보다 평균 35% 더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