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그리드에서 동특성과 용량을 고려한 분산전원의 협조 제어 알고리즘

Abstract

분산전원과 마이크로그리드 제어기법을 통해 마이크로그리드에서 출력이 가능한 분산전원의 협조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동특성이 빠른 배터리가 부하변동을 감당하면 좋겠지만 SOC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한계가 있으므로, 동특성이 느리지만 SOC를 가지고 있지 않은 연료전지가 부하변동의 long-term 성분을 감당하고, 부하변동의 short-term은 배터리가 감당한다. 그리고 모든 부하의 변동을 분산전원이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 계통에게 부하의 변동을 공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시 말해서 분산전원은 평소에 Feeder Flow Control을 하다가 최대 출력에 도달하면 Unit Power Control로 바꾸는 것이다. 제안한 마이크로그리드에서 출력 가능한 분산전원의 협조 제어 알고리즘은 PSCAD/EMTDC를 통해 검증하였다. 우선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연료전지와 배터리가 연계된 마이크로그리드를 바탕으로 분산전원의 용량을 고려하지 않은 제어기법을 계통과 연계된 상태와 연계되지 않은 상태의 경우로 나누어 시뮬레이션 하였다. 그리고 분산전원의 용량을 고려하는 분산전원 제어 기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