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논리 제어를 적용한 풍력발전 시스템의 MPPT제어

Abstract

최근 환경오염문제, 화석에너지자원의 고갈문제, 교토의정서 규약에 의한 CO2방출 규제로 인해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중 풍력발전은 설치비용은 높은 편이지만, 비교적 발전 단가가 낮고, 토지 이용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퍼지 논리 제어기를 적용한 가변속 풍력발전 시스템을 제안한다. 발전 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부스트 컨버터의 듀티 가변 기법이 수행된다. 제안된 기법은 풍속, 발전기의 속도 센서를 이용하지 않아 경제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시스템이다. 또한 퍼지 논리 제어기는 부스트 컨버터의 듀티 조절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전압형 인버터는 DC링크 전압을 일정히 유지하고, 입력과 출력의 전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부스트 컨버터 풍력발전 시스템의 간략성, 퍼지 논리 제어를 적용한 MPPT제어의 효율성 등이 PSIM 시뮬레이터를 통해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