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배전시스템의 전력품질향상을 위한 액티브 공진 댐퍼의 연구

Abstract

최근 수년간 DC 배전 시스템은 고효율, 고 신뢰성, 모듈화의 용이성, 확장성 및 비용절감 등의 다양한 장점들이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DC 배전 시스템에서는 추가적인 부하증설 및 기존 시스템에서 급격한 부하변동 또는 시스템 오동작으로 인하여 DC 버스 전압은 불안정하게 된다. 지능형 전력망에서의 다양한 부하를 갖는 DC 배전시스템은 양질의 전력공급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DC 배전시스템의 전력 품질 개선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력 품질 개선을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를 갖는 전력변환 기기인 Voltage Bus Conditioner(VBC)를 사용하였다. 다양한 주파수를 가지는 단독 및 병렬 부하에 따른 DC 버스 전압의 과도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해 VBC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PI 보상기를 설계하였으며, Matlab을 사용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모의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DSP 2812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모의실험과 실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