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의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조사 및 그 영향에 대한 고찰

Abstract

목적: 한국인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의 우울 및 불안정도를 알아보고 기분상태가 환자의 치료의 만족도 및 치료를 유지해 가는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2010년 6월부터 8월까지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 44명을 대상군으로, 백내장 수술을 위해 일일 입원한 환자 33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한국판 Beck 우울척도와 한국판 Beck 불안척도를 사용하여 대상군과 대조군의 우울 및 불안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고 대상군 44명을 1년 뒤 추적 관찰하여 기분상태가 환자의 치료 만족도 및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결과: 대상군의 한국판 Beck 우울척도 및 불안척도는 13.9±7.6, 8.6±7.2로 대조군의 10.8±8.8, 6.8±6.4 비해 높았고 이 점수는 주사 후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와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1년 뒤 대상군 44명 중 14명(31.8%)이 임의로 경과관찰을 중단하였고 이들은 유지된 환자에 비해 우울 및 불안척도 점수가 높았다. 결론: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들의 우울 및 불안정도는 대조군에 비해 높았으며 기분상태는 환자의 치료 만족도 및 순응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에 대한 관심 및 관리는 환자의 시기능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