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분지정맥폐쇄 황반부종에서의 유리체강내 트리암시놀론 주입술 후 시력호전의 예후인자

Abstract

목적: 망막분지정맥폐쇄 황반부종에서의 유리체강내 트리암시놀론 주입술 후 시력 호전과 연관된 예후 인자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망막분지정맥폐쇄 황반부종으로 유리체강내 트리암시놀론 주입술을 시행한 68명 68안을 대상으로 후향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환자군은 최종시력에 따라 스넬렌 시력표에서 2줄 이상 시력호전이 이루어진 군과 그렇지 못한 군으로 분류하였다. 두 군 사이에서 임상적 특징과 검사 소견 등을 비교하였다. 결과: 시력 호전군은 38안(56%), 시력 비호전군은 30안(44%)이었다. 시력 비호전군에서 증상 발현 후 첫 주입술까지의 기간은 시력 호전군보다 더 길었다. 술 전 시력이 좋았던 경우, 1달 이내 시력 호전이 이루어진 경우가 시력 호전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았다. 황반 허혈이 있는 안이 시력 비호전군 에서 더 많았으며 망막하액의 존재는 시력 호전 인자로 작용하였다. 결론: 증상 시작 후 조기 치료가 이루어진 경우, 주입술 전 시력이 좋았던 경우, 첫 번째 주입술 후 좋은 치료 반응을 보인 경우, 황반 허혈이 없는 경우, 망막하액이 있는 경우 등이 좋은 시력 예후 인자로 작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