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가 유도된 C3H/HeJ mice의 탈모 전후의 혈청 사이토카인 변화 비교 - 예비 연구

Abstract

배경 : 원형탈모증의 병태 생리는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사이토카인과 분자들이 모낭 주기를 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특히 모낭에 대한 T helper 1 세포 연관성 자가면역반응이 원형탈모증과 연관될 가능성이 제시되어왔다. 기존의 실험들은 주로 원형탈모증이 일어난 후에 혈청과 조직에서 사이토카인의 수치를 측정하거나 정상 대조군과 비교하는 실험이었으며 탈모를 유도하여 전후의 사이토카인 수치 변화를 측정한 실험은 없었다. 원형탈모증 실험에서 주로 사용되는 C3H/HeJ mouse 에서 ELISA를 통하여 혈청 사이토카인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탈모 전과 후로 2번 혈액을 채취하는 것이 힘들었다. 목적 : 저자들은 C3H/HeJ mouse에 탈모를 유발하여 탈모 전,후의 사이토카인을 측정하여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저자들은 자연적으로 전신 탈모가 일어난 46주령 암컷 C3H/HeJ mouse의 피부를 아직 탈모가 일어나지 않은 생후 6주령 C3H/HeJ mouse 6마리에게 이식하여 탈모를 유도하였다. 전층 피부이식술 하기 직전에 6마리의 수여 쥐의 혈액을 채취하고 탈모가 일어난 1주일 뒤에 다시 혈액을 채취하여 탈모 전과 후의 사이토카인 수치를 비교하였다. 적은 양의 혈액으로 사이토카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Quantibody array kit를 사용하였다. 결과 : INF-γ, IL-12, IL-2, 1L-13의 수치가 탈모 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중 INF-γ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수치가 증가하였다. IL-1α, IL-4의 수치가 탈모 후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결론 : 원형탈모증의 발생기전에 T helper 1 사이토카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