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rognostic model in elderly patients with AML

Keywords aprognosticmodelinelderlypatientswithaml

Abstract

배경 : 65세 이상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들은 점차 그 수가 늘어가고 있으며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노인에서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관한 치료법은 뚜렷하게 정립되지 않는 상태이며 여러 가지 인자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서의 예후인자를 분석하고, 또한 다양한 강도의 관해유도 치료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 향후 치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방법 : 1996 년부터 2011 년까지 인하대병원에 내원한 65 세이상의 급성골수성백혈병환자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전체 환자에 대해서는 다변량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예후인자를 분석하였고, 고용량 관해유도를 받은 환자에 대해서는 단변량 분석 기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 나이 75세 이상, 혈색소 8 g/dL 미만, 혈소판 10000 미만 , 크레아티닌 1.2mg/dL 이상, 백혈구 20000 이상 그리고 나쁜 염색체 타입이 좋지 않은 예후인자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고용량관해유도를 받은 환자는 좋은 예후를 보였다. 모든 환자 중에 29명(40.5%) 의 환자가 고용량관해유도를 받았으며, 58% 의 환자가 완전 관해유도를 보였다. 그들의 평균중앙생존값은 7개월이었다. 1년 생존율은 34% 였으며, 나이 75세 이상 혈소판 10000 이하, 혈색소 8g/dL 미만이 고용량 관해유도를 받은 환자에서 나쁜 예후인자로 작용하였다. 8명(11.5%) 의 환자가 저용량 시타라빈과 데시타빈 요법을 포함한 저용량 관해유도를 받았으며, 이중 42% 의 환자가 부분 관해를 보였고, 중앙 생존값은 6개월 이었으며, 1년생존율은 14%였다. 여러 용량의 관해유도와 보존적 치료를 비교해 볼 때, 고용량 관해유도를 받은 환자들은 더 높은 생존율을 보여 주었다. 결론 : 이번 연구를 통해 과거에 알려졌던 노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의 몇몇 예후인자를 확인하였으며, 고용량 관해유도가 저용량 관해유도나 보존적 치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알게 되었다. 따라서 선택된 환자에서의 고용량 관해유도는 다른 치료에 비해 노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서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Description

I. Introduction 1 II. Materials and Methods 2 2.1. Study Group 2 2.2. Treatment 2 III. Result 4 3.1. Characteristics of 71 AML Patients 4 3.2. Clinical Response to Chemotherapy and BSC 4 3.3. Prognostic Factors 5 IV. Discussion 6 V. Reference 8 Table 1. Chemotherapy regimen according to different dose intensity 11 Table 2. Clinical characteristics of 71 elderly AML patients 12 Table 3. Response of treatment groups 14 Table 4. Multivariate analysis of prognostic factors in AML patients over 65 years of age 16 Table 5. Univariate analysis of prognostic factors in AML in high intensive regimen 17 Figure 1. Overall survival according to Variable intensive regimen 18 Figure 2. Overall survival according to Age and Hemoglobin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