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수트 원형 패턴 개발에 대한 연구

Abstract

작업복이나 우주복, 운동복 등의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착용되어 왔던 점프수트는 현대 패션에는 다양한 기성복 디자인으로 선보이면서 일반인도 일상 생활에 즐겨 입는 의복의 형태로 자리 잡혔다. 따라서 그 착용목적이 변함에 따라 점프수트의 설계도 그와 적절하게 변해야 한다. 기성복으로써 중요한 의복의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점프수트에 대한 연구는 특수한 목적을 가진 기능복 위주로 선행되어 왔으며,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패턴 교육이 필요한 의류학 전문 기관에서 사용하는 의복 구성학 교재에도 점프수트 원형 패턴 제도법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디자인에 응용이 가능하고 최소한의 여유분을 가진 점프수트 원형 패턴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의복 구성학 교재에 나와있는 점프수트 패턴 제도법을 분석하여 연구에 적절한 제도법을 선정하고, 교재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실험 패턴의 여유분의 범위를 정한 후, 단계적인 여유분을 설정하여 총 3개의 실험복을 제작한다. 연구에 필요한 치수는 2010년에 시행한 제 6차 한국인 인체 치수 직접 측정 조사 보고서를 참고하였으며, 그에 따른 피험자를 선정하고 패턴 제도에 필요한 치수를 정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24세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여성이며 연구대상의 평균 치수는 가슴둘레 82.9cm, 허리둘레 69.5cm, 엉덩이둘레 91.4cm이다. 제작된 실험복으로 외관 관능 평가와 부위별 동작 적응성 평가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패턴을 개발하여 점프수트 원형 패턴으로써의 패턴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복을 제작하여 착의 평가를 실시한다. 이렇게 진행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점프수트 패턴 제도법이 수록되어있는 3개의 의복 구성학 교재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김효숙과 암스트롱의 제도법으로 만들어진 패턴은 단순히 상∙하의의 패턴을 허리선에서 맞추는 방법으로 샅앞뒤길이가 인체의 실측치 보다 터무니 없이 부족하게 제도된다. 반면에 이승렬의 제도법은 상∙하의의 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