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회수증진을 위한 도데실 알킬 황산염의 Surfactant Flooding 특성

Abstract

Surfactant Enhanced Oil Recovery는 석유회수증진기술(EOR)의 한 종류로서 저류층에 계면활성제 수용액을 주입하여 잔류 오일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현재 계면활성제만 주입을 하는 것보다는 두 개 이상의 화학 혼합물을 주입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한 예가 Alkaline-Surfactant-Polymer(ASP)를 주입하는 것이다. ASP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화학물질(알칼리, 계면활성제, 고분자)의 복잡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계면활성제의 구조와 상거동에 대한 이해는 잔류오일을 원활하게 생산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P 연구를 위한 전 단계로 상거동 실험을 통해 도데실 알킬 황산염 계면활성제와 특정한 원유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실험결과 측쇄 배열이 직쇄 배열보다 효과적이며 활발한 반응을 보임을 알았다. 염수는 3 wt.%까지 마이크로-에멀션 상태가 안정적으로 관찰되었다. 비중이 다른 오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염수에 대한 결과가 비슷하였으므로 유체주입 실험에서는 쿠웨이트산 원유만 사용하였다. Co-surfactant를 첨가하면 에멀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지만, 0.25 wt.% 이상 첨가하면 에멀션에서 상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다공질 매체에서 도데실 알킬 황산염에 의한 잔류오일 생산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Gravity Drainage Flooding Test (GDFT)를 실시하였고, 60℃가 넘는 조건에서만 다공질 매체에서 수용액이 투과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상거동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실시한 유체주입 실험에서는 3 wt.%의 염수와 2 wt.%의 계면활성제를 사용할 경우 계면활성제 수용액의 단위 공극부피당 평균 26.6%의 오일 생산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한 양의 사용만으로도 오일 생산량의 증가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0.01 wt.%의 co-surfactant를 적용하였다. 실험결과 0.01 wt.% 의 co-surfactant 사용만으로도 생산량이 1.6% 증가하였다. 한편, 상거동 실험과는 상반되게 유체주입 실험에서는 직쇄 배열이 측쇄 배열보다 1.3% 더 많은 오일을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