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 지오텍스타일의 화학저항성을 통한 장기성능 예측

Keywords pet지오텍스타일의화학저항성을통한장기성능예측

Abstract

폴리올레핀 계열의 PET 지오텍스타일(Geotextile)은 현장에 적용 시 시공에 의한 손상, 열에 의한 손상, 침출수에 의한 손상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존재한다. 이런 조건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경제적 피해 및 인명의 손실의 위험까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해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장기성능 평가 시험을 실시하였다. 실내시험을 통하여 내화학성시험을 실시하였다. PET 직포 지오텍스타일 5 ton/m와 PET 부직포 지오텍스타일 530g/㎡을 이용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내화학성시험은 pH 3, 5, 8, 12의 완충용액을 사용하고 온도조건은 상온, 30℃, 50℃, 80℃에서 15일 단위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시험결과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Arrhenius식을 이용하여 지오텍스타일(Geotextile)의 장기성능을 예측하고 수명을 평가 하였다. 그 결과 완충용액의 pH가 높을수록 온도가 높아질수록 인장강도가 떨어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시험은 최대 4개월로 진행하였다. 좀 더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은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시험을 진행하여 평가해야한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Arrhenius 방정식 이외에도 아이링의 방정식을 적용하여서도 장기성능평가를 예측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