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고산 습지의 담수에서 분리한 종속영양세균의 다양성

Abstract

고산습지는 종다양성이 높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세균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산습지에 존재하는 세균들의 다양성을 조사하기 위해 한라산 고산습지의 토양과 담수시료에서 종속영양세균을 분리 및 배양한 뒤 16S rRNA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일부 균주들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생리학적 활성을 시험하였다. 평판배지 배양법을 통한 분리 및 배양 결과 총 666주의 종속영양세균이 확보되었으며, 16S rRNA 유전자 염기서열을 바탕으로 한 계통학적 분석 결과 이 중 558개의 균주가 Proteobacteria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roteobacteria 중에서는 Betaproteobacteria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44%), Gammaproteobacteria (29%)와 Alphaproteobacteria (11%)가 그 뒤를 이었다. Bacteroidetes는 전체 균주 중 15%를 차지하였고, Actinobacteria 와 Firmicutes가 각각 1%를 차지하였다. 전체 균주들 중 50주의 세균은 기존에 보고된 세균들과 97% 미만의 16S rRNA 유전자 염기서열 유사도를 나타내어 신분류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배양된 세균들의 구성을 보았을 때, 담수에서 흔히 발견되는 균주와 토양에서 흔히 발견되는 균주가 고루 분포되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습지가 호수에서 육지로 전환하는 중간단계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분류군에 해당하는 균주들이 다수 분리된 것은 고산습지에 존재하는 세균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필요함을 보여 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