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하천 하안식생의 초기천이 기작과 동적 모형

Abstract

댐에 의한 흐름 조절은 하안 식생의 변화를 야기하였다. 본 연구는 모래 하천의 식생 번무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토양, 수리, 식생 군집의 변화 분석을 통해 천이 단계를 유형화하고 단계별 환경요인과 생장특성을 밝히고, 천이 단계별 생활사 전략에 대한 천이의 기작을 확인하며, 댐에 의한 흐름 조절 하천과 비조절 하천에서 토양, 수리, 식생 군집의 변화를 비교하고, 과거 천이 과정을 예측 모델을 통해 추적하여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모래 하천의 천이 단계는 명아자여뀌, 달뿌리풀, 선버들, 왕버들로 구분되었다. 천이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서 수리 특성은 홍수 빈도의 감소, 유사 이송 한계 수심의 증가를 보였고, 지형 특성은 고도의 증가, 저수로 부터의 거리가 증가 하였고, 토양 특성은 pH와 모래함량의 감소, 유기물함량과 전기전도도의 증가, N, P, K, Ca, Mg 함량이 증가하고, 상대광도는 감소하였으며 식생 군집 속성은 종다양성과 균등성이 감소하였다. 왕버들의 정착과 성장과정에서 각 천이 단계별 촉진 및 억제 기작을 적용하면, 명아자여뀌 단계에서 발아율이 높고, 침수 기간이 길어 다른 종류의 하안식생에 비해 정착이 촉진되지만, 하상소류력이 높아 억제 기작으로 작용한다. 달뿌리풀 단계는 왕버들의 뿌리 및 줄기의 생장률이 높아 생장이 촉진 되지만 유식물 발아율과 생존력은 감소되어 억제된다. 선버들과 왕버들 단계에서는 종자 산포 밀도와 생장률이 증가하고 하상소류력이 감소하여 촉진되지만, 유식물 발아와 수위하강속도가 증가하여 억제된다. 댐에 의한 흐름조절 하천은 달뿌리풀과 버드나무류 군집이 발달하였고 비조절하천은 물칭개나물, 명아자여뀌와 달뿌리풀 군집이 발달하였다. 과거 항공사진 분석결과 조절하천은 임하댐 이후에 식생 천이의 급속한 진행이 보였으며 비조절하천은 천이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하상소류력 변화에 의한 식생 천이 반응을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과거 항공사진에 의한 식생도와 비교하여 개방사주의 감소와 버드나무류의 발달이 비교적 유사하게 예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