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cumin mitigates radiation damage in Drosophila melanogaster

Keywords curcuminmitigatesradiationdamageindrosophilamelanogaster

Abstract

커큐민(Curcumin)은 Curcuma longa라는 식물의 줄기, 뿌리 등에서 추출되는 천연 물질로,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오랫동안 향신료나 천연약재로 널리 사용되어져 왔다. 그리고 많은 연구에서 항산화, 항암, 항염증 등의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방사선(Ionizing radiation)은 생물체에 해로운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고선량의 방사선은 유전자나 표현형의 돌연변이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방사선은 생체 내 분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거나 유리기의 형성을 통해 손상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활성산소의 양과 gH2Ax라는 DNA 손상 표지자를 통해 방사선에 의한 손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 동물인 초파리에서 커큐민이 가지는 방사선 손상에 대한 방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 것으로, 100µM의 커큐민을 먹인 경우 초파리의 수명이 약 10% 정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초파리의 알에서 3기 애벌레까지 커큐민을 미리 먹인 후, 방사선(5, 10, 20Gy)을 조사하면 방사선에 의해 감소되었던 수명, 용화율 및 우화율이 회복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날개의 비정상적인 표현형을 가진 초파리의 비율 또한 감소하였다. 또한 커큐민을 미리 먹인 실험군에서 활성산소의 양이 현저하게 감소하였으며, DNA 손상 정도 역시 유의성 있는 감소를 보였다. 따라서 커큐민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강력한 제거 효과와 방사선 손상에 대한 탁월한 방호 효과를 가지는 훌륭한 방사선 방호 물질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