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모세포 성숙에 있어 옥토파민 신호가 미치는 영향

Abstract

난모세포의 성숙 조절은 자손의 수 조절에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외부환경에 따라 호르몬 분비가 조절되고 이에 의해 난모세포의 성숙이 조절되는 분자기작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논문은 옥토파민이 난모세포의 성숙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옥토파민이 결핍된 경우 난모세포의 MAPK 활성과 정자의 활성은 정상이지만, 난모세포의 염색체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그에 따른 수정과 egg shell형성이 발생하지 않는다. 옥토파민 처리실험을 통해 외부에서 처리해준 옥토파민이 옥토파민의 결핍을 부분적으로 해소하고 난모세포의 성숙을 조절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옥토파민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이 난모세포의 성숙이 시작되는 lateL4에서 young adult 단계라는 사실을 밝혔다. SER-3 수용체는 난모세포의 성숙을 조절하는 옥토파민 수용체이며, SER-3 수용체가 난모세포에만 존재하지 않을 때 정상적으로 알을 생성한 것으로 보아 SER-3 수용체의 작용지점이 난모세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C.elegans에서 SER-3 수용체를 통해 옥토파민 신호가 난모세포 성숙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그것을 처음으로 밝힌 데 그 의미가 있다.

Description

서론 1 1.감수분열과 난모세포의 성숙 1 2.옥토파민과 난모세포의 성숙 4 재료 및 방법 6 1.Strains and medium 6 2.Octopamine treatment 7 3.DAPI staining 7 4.Egg shell staining 8 5.MAPK - immunofluorescence 9 6.Polymerase chain reaction (PCR) 9 7.Egg preparation (Egg prep) 10 8.DNA ligation and cloning 11 9.Competent cell 11 10.Transformation 12 11.RNA interference 12 12.Injection 13 결과 14 1.옥토파민은 난모세포의 성숙에 관여한다. 14 2.옥토파민 신호의 결함은 난모세포에서 염색체의 비정상적 증가를 초래한다. 17 3.비정상적인 난모세포는 egg shell이 형성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17 4.난모세포에서 MAPK 활성은 옥토파민 신호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다. 19 5.옥토파민 신호의 결함은 정자의 활성과는 관련이 없다. 21 6.외부에서 처리한 옥토파민은 옥토파민 결함에 의한 난모세포 성숙의 문제를 부분적으로 회복 시킬 수 있다. 21 7.난모세포의 성숙에 있어 옥토파민이 필요한 시점은 난모세포의 성숙이 시작되는 late L4에서 young adult가 되는 단계이다. 24 8.난모세포의 성숙과 관련된 옥토파민 신호는 SER-3 옥토파민 수용체를 통해 전달된다. 27 9.SER-3 수용체를 통한 옥토파민 신호는 난모세포 이외의 작용지점이 존재한다. 27 고찰 31 참고문헌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