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질환의 간접평가시스템 개발

Abstract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은 인체의 근골격계에 과도한 부하가 반복적으로 가해질 때 근육, 인대, 건(tendon), 신경 등의 미세 조직에 손상이 발생하여 불편함, 통증, 장애등을 유발하는 증상을 통칭하는 것으로 누적외상질환 (Cummulative Trauma disorders: CTDs)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자 수는 2000년 이후로 급격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2009년도 고용 노동부 통계치에 의하면 업무상 질병 요양자 중 79.97%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도 커서 선진국의 경우 GDP의 5%, 미국의 경우 전체 산업재해 보상비용의 1/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단순히 경제적 손실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업자와 가족들에게 정신적, 물질적 고통을 겪게 한다. 이러한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2003년 처음으로 “근골격계질환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지침(KOSHA Code H-30)" 실시되었다. 그러나 이 평가 방법은 지나치게 단순하기 때문에 RULA, REBA, OWAS와 같은 인간공학적 작업분석 평가도구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평가 툴들도 사용을 위해선 전문적 교육이 필요하고, 판정결과가 평가자나 장면 선택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평가 방식은 인간공학적 작업관리(Ergonomics Program) 중 첫 번째인 작업장 분석 단계의 체크리스트로 사용되고 있으나, 사후 평가이므로 원래의 목적인 예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인간공학적 작업분석 평가 툴을 실제 사용하지 않고 간접평가 함으로써 비전문가도 쉽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접 평가 기법을 개발하고, 데이터의 축적을 통해 이를 객관화 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작업 특성 하에서 개발한 간접 평가 기법이 어느 정도 유용한지 검증하고, 가장 관계성이 좋은 작업 조건을 찾아 적용 유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간접 평가 기법은 최적의 조건에서 모든 경우 새로 평가한 비교 데이터들과 20%의 오차 안에 드는 데이터가 70%이상이 나왔다. 정형작업, 비정형작업간의 차이는 없었으며 두 경우 모두 한 작업 당 캡쳐 하는 장수가 늘어날수록 데이터베이스와의 관계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캡쳐 장수가 적을수록 데이터베이스 값이 비교 값에 비하여 작게 나오는 경향이 뚜렷했다. 평가 툴 별 로는 RULA의 관계성이 가장 안정적으로 또 가장 높게 나왔으며, OWAS, REBA가 그 뒤를 이었다. 핵심어: 근골격계질환, 데이터베이스, 평가방법개발, 인간공학적 작업분석 평가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