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업 종사자의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포괄적 연구

Abstract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에 따라서 직업병인 근골격계질환(WRMDs: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이 발생 되고 있어 근골격계질환이 문제시 되고 있다. 제조업 및 건설업에서 발생하는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연구발표들은 많지만 기타 서비스업 쪽에서는 제조업 및 건설업 현장에 비해 드문 편이다. 최근 들어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타 서비스업으로 분류된 미용산업이 선진국형 산업인 건강관련 메타산업분야로의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권현숙, 2004) 그러나 미용업의 근골격계질환 관련 연구는 헤어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근골격계 질환 관련 자각증상에 관한 실태조사 위주의 연구로만 진행 되어져 있어서 근골격계질환 관련된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태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용업을 헤어 분야, 네일 분야, 피부 분야, 메이크업 분야로 분류한 후 각 분야별 세부작업을 분류하여 동영상 촬영을 하였다. 이후, 인간공학적 평가 도구인 RULA, REBA, OWAS를 이용하여 작업자세 위험도를 평가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일반적 특성과 생할 습관 및 근무 특성이 근골격계질환에 미치는 관련 요인 을 파악 하였다. 작업자세에 대한 RULA 평가 결과 헤어 분야에서는 드라이, 컷트 작업, 피부 분야에서는 다리, 등, 복부 작업에서 조치단계 4단계가 나타났다. REBA 평가 결과 피부 분야에서 다리 관리 작업이 조치단계 3단계가 나타났고, OWAS 평가 결과 피부 분야에서 다리, 복부 작업이 3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른 미용 분야보다 헤어 분야와 피부 분야에서 높은 단계가 많이 나와 대책 마련이 시급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신체부위 허리와 윗팔에서 헤어, 네일, 피부, 메이크업 분야 모두 차이가 있었고 세부 작업에서는 헤어 분야(드라이, 샴푸, 염색, 컷트, 파마)와 피부 분야(다리, 등, 복부, 안면, 팔)에서만 차이를 보였다. 신체부위에 따른 미용 분야별 세부작업에서 헤어 분야의 경우, 허리, 윗팔, 손목 부위에서 세부 작업별 차이를 보였다, 네일 분야의 경우 허리, 목 부위에서 차이가 있었고. 피부 분야 에서는 허리, 목, 윗팔, 손목에서 차이가 있었다. 미용업 종사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자각증상을 알기위해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고 근골격계질환 자각증상은 헤어 분야의 경우 어깨, 허리, 네일 분야는 어깨, 피부 분야는 허리, 메이크업 분야는 허리 부위 증상이 높게 나타났다. 근골격계질환 관련 증상자와 신체부위별 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발/발가락의 통증 호소자는 신체부위 무릎의 통증도 함께 호소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체 부위별 근골격계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목 증상자는 운동 여부, 어깨 증상자는 음주 여부, 허리 증상자는 음주 여부와 근무 시간, 팔 증상자와 손목 증상자는 직책, 무릎 증상자는 음주 여부, 근무시간, 직책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업 종사자의 근골격계질환 관련 작업자세의 인간공학적 평가 및 근골격계질환 관련 자각증상에 대하여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정책적 마련의 기초자료를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