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아의 문화적 실천을 통한 성인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중문화 마니아 집단의 문화적 실천에 내재하고 있는 성인 학습적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텔레비전 드라마<거짓말>동호회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동안 대중문화나 문화적 실천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학에서 하위문화, 특히 청소년 중심의 논의가 주를 이루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접근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것은 평생학습사회에서 매우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서 시작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짓말> 텍스트는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거짓말> 텍스트 수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인 학습의 양상은 무엇인가? 셋째, 동호회를 통한 문화적 실천 경험에서 나타나는 성인 학습의 유형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인간 삶의 체험을 현상학적 입장에서 접근하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질적 사례 연구를 채택하였다. 질적 방법을 택한 이유는 연역적 절차의 출발로 삼을 수 있는 선행연구가 미비한 점,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탐구적 접근의 필요, 연구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연구 대상인<거짓말>동호회는 특정 스타가 아닌 대중문화 텍스트 자체를 대상으로 동호회가 만들어졌다는 점, 10대 청소년이 아닌 성인이 주요 구성원이라는 점, 대중문화 수용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 13년 동안 지속적으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 대상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문헌 자료, 인터넷 게시판의 게시물, 심층 면담이 사용되었다. 드라마 <거짓말>의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이 텍스트는 이성보다 감성을 강조한 전형적인 낭만주의 텍스트이며, 등장인물이 처한 관계적, 신체적, 정서적 결핍을 사랑으로 충족시키려는 내용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고, 개인적 감정의 극대를 위해 사회적 시각을 배제하고 있으며, 의도적 통속성의 미학을 추구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텍스트의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