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가 양성을 위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사회적기업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특별히 한국적인 상황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학교교육 현장,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기대,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한국 사회적기업가의 역할과 기대 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동반성장, 공존공생, 지속적인 발전과 같은 화두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나눔, 배려, 기부, 봉사와 같은 삶의 가치들도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사회적기업이 세계의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가능성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재정되었고 2011년 9월 현재 555개의 사회적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기업과 한국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사회적기업가 양성을 위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II장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세 가지 주제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첫째,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둘째, ‘사회적기업가’란 누구인가를 살펴보았다. 특별히 현장 전문가로서 사회적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중심을 두어 살펴보았다. 셋째, 국내외의 사회적기업가 양성 기관 및 프로그램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여기서 각 기관 및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도구로 사용될 ‘사회적기업가 과정을 위한 7가지 주제’(Seven Essential Topics of Enterpreneurship Courses, 이하 SETEC으로 표기)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III장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일반적인 현황에 대해서 밝혔다. 현황은 해외와 한국의 경우를 나누어서 진행하되, 유럽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고 일본의 경우도 다루었다. 사회적기업의 필요성과 활동이 여실히 드러나는 경제적으로 발전이 덜 된 아시아권 국가보다 경제적 선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