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사회·문화 형성을 위한 지역기반 디자인교육 활성화 방안

Abstract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현대사회에서의 디자인을 인간 삶 전체에 관여하는 분야라는 접근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디자인교육이 삶을 구성하는 하나의 형식이며 인간의 삶에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분야임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인천광역시에서 지자체 주도적으로 진행된 디자인교육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인천광역시가 디자인 공유가치(Shared Value)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생활과 일상에 관계하는 삶으로서의 디자인, 공동체적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의 잠재적인 가치자원을 발굴하여 육성하고 그 과정에 지역 의사 결정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교육으로 차별화된 교육 정체성을 구축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시민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도모하며 문화 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