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사회·문화 형성을 위한 지역기반 디자인교육 활성화 방안

Title
공동체사회·문화 형성을 위한 지역기반 디자인교육 활성화 방안
Authors
진정미
Keywords
공동체사회문화형성을위한지역기반디자인교육활성화방안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현대사회에서의 디자인을 인간 삶 전체에 관여하는 분야라는 접근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디자인교육이 삶을 구성하는 하나의 형식이며 인간의 삶에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분야임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인천광역시에서 지자체 주도적으로 진행된 디자인교육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인천광역시가 디자인 공유가치(Shared Value)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생활과 일상에 관계하는 삶으로서의 디자인, 공동체적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의 잠재적인 가치자원을 발굴하여 육성하고 그 과정에 지역 의사 결정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교육으로 차별화된 교육 정체성을 구축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시민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도모하며 문화 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7 2.1 현대사회와 디자인 문화 7 2.1.1 디자인 발전에 따른 개념 변화 7 2.1.2 현대사회와 디자인 11 2.1.3 문화와 디자인 14 2.2 공동체 문화형성을 통한 지역 정체성 17 2.2.1 주체적 해석을 통한 사회 참여와 정체성 17 2.2.2 디자인을 통한 지역 혁신 21 2.3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 23 2.3.1 교육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기능과 역할 23 2.3.2 구성주의 사회와 교육 26 2.3.3 생산체계의 주요 속성으로서의 교육 28 2.4 일반디자인교육의 필요성 34 2.4.1 전문교육과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교육 34 2.4.2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교육의 필요성 39 2.4.3 공공디자인과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41 Ⅲ. 국내 디자인교육 정책 및 현황 44 3.1 디자인교육 정책 44 3.1.1 문화정책과 디자인정책 44 3.1.2 디자인교육 정책 49 3.2 중앙정부의 디자인교육 현황 50 3.2.1 교육과학기술부의 디자인교육 현황 50 3.2.2 지식경제부의 디자인교육 현황 51 3.2.3 문화체육관광부의 디자인교육 현황 60 3.3 지방자치단체의 디자인교육 현황 62 3.3.1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디자인지원센터의 디자인교육 현황 62 3.3.2 2010, 2011년 지방자치단체별 디자인교육 현황 63 3.4 소결 65 Ⅳ. 지역기반디자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67 4.1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의 개념 67 4.1.1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의 정의와 목적 및 목표 67 4.1.2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의 교육과정 69 4.1.3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의 교수학습방법 75 4.2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78 Ⅴ. 인천광역시 디자인교육 사례분석 81 5.1 인천광역시 디자인산업을 위한 2015 마스터플랜_인천디자인포트 81 5.1.1 인천디자인지원센터와 인천디자인포트 개요 및 목적 81 5.1.2 인천디자인포트에서의 디자인교육의 방향 85 5.2 인천광역시 시민디자인아카데미 사례분석 87 5.2.1 사업목표 및 개요 87 5.2.2 시민디자인아카데미 프로그램 및 학습자 반응 분석 88 5.2.3 평가 및 제안 95 5.3 인천광역시 청소년디자인캠프 사례분석 99 5.3.1 사업목표 및 개요 99 5.3.2 청소년디자인캠프 프로그램 및 학습자, 강사 반응 분석 101 5.3.3 평가 및 제안 110 Ⅵ. 인천광역시 지역기반 디자인교육을 위한 정책제안 113 6.1 비전과 목표 113 6.2 기간별 실천계획 113 6.3 지역기반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114 Ⅶ. 결 론 124 7.1 성과 및 기대효과 124 7.2 한계 125 참고문헌 126 ABSTRACT 13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3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 Theses(문화경영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46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