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포텐셜 필드를 이용한 이동로봇의 동적 경로 계획

Abstract

과거 로봇은 매우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능적인 동작이 가능한 로봇들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동 로봇이 목표지점까지의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계획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환경에서의 경로계획을 위해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은 수학적인 분석이 정밀하고 간결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은 장애물의 위치와 속도에 따라 장애물과의 충돌 위험성 문제, 회피 경로의 문제, 목표 지점으로의 도착시간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에 퍼지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이동로봇과 장애물의 속도 관계, 위치 관계를 퍼지시스템의 입력으로 하고, 포텐셜 필드 척력함수의 가중치를 출력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퍼지시스템을 이용하여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다양한 동적 환경에서의 경로계획을 모의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모의실험을 통해 장애물의 속도와 위치에 따른 척력의 가중치를 변경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경로계획을 하였다. 그 결과 퍼지 포텐셜 필드를 사용할 때 장애물과의 안전거리 문제와 목표지점으로 도착 시간 문제가 개선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