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착도장 공정이 양극산화 처리한 AZ91D 마그네슘 합금의 표면특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양극산화 처리를 한 AZ91D 마그네슘 합금의 내식성 및 내구성의 향상을 위해 먼저 전착도장을 이용한 후 처리 공정을 하였다. 그 결과 마그네슘 합금의 양극산화 공정시 생기는 틈 사이로 전착도장 도료가 침투하여 균열을 메우는 역할을 하였고, 양극산화로 생기는 마그네슘 산화피막 위에 얇게 도장 피막이 형성되어 이차적으로 보호를 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는 일반적인 도장법과는 달리 전기를 걸어주어 일정한 피막을 형성하여 전착도장은 보다 우수한 내식성 및 내구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2.1 마그네슘 합금의 특성 4 2.1.1 내식성 2.1.2 경량화 / 고비강도 2.1.3 전자파 차폐성(EMI/RFI shield) 2.1.4 소성변형 2.2 마그네슘 합금의 부식 16 2.3 표면처리 18 2.3.1 양극산화(Anodic treatment) 2.4 전착도장(Electro-deposition Coating) 20 2.4.1 기본 원리 2.4.2 전착도장의 종류 제 3 장 실험 방법 22 3.1 실험 재료 준비 22 3.2 표면처리 공정 24 3.3 전착도장 및 열처리 28 3.4 특성평가 29 제 4 장 결과 및 고찰 32 4.1 표면 및 계면 특성 32 4.2 염수 분무 영향 36 4.3 부식저항성 평가 39 제 5 장 결 론 41 References 43 Fig. 1 Application Examples of Mg alloy 10 Fig. 2 Structure unit cell and basal plane of Al vs Mg 11 Fig. 3 EMI/RFI shield properties of Mg alloy and Alalloy 15 Fig. 4 Flow chart of Electro-deposition Coating 21 Fig. 5 Appearance of experimental materials(AZ91D) 23 Fig. 6 Surface pre-treatment process of AZ91D Mg alloy 27 Fig. 7 Schematic diagram of the corrosion experiment system 31 Fig. 8 Surface morphology images of AZ91D Mg alloy with pre-treatment and anodizing process 34 Fig. 9 SEM images of surface morphology of AZ91D Mg alloy 35 Fig. 10 Cross-sectional morphology of AZ91D Mg alloy 35 Fig. 11 surface treatment of AZ91D Mg alloy after salt spray test in 5% NaCl 37 Fig. 12 Corrosion rate of surface treatment of AZ91D Mg alloy after salt spray test in 5% NaCl 38 Fig. 13 Anodized polarization curves for surface treatment of AZ91D 40 Table 1. Standard electrode potential of materials 12 Table 2. Characteristics of magnesium and other metals 13 Table 3. Typical mechanical properties of conventional Mg die-casting alloys 14 Table 4. Processes for the anodic treatment of AZ91D Mg alloy 19 Table 5. Chemical compositions of AZ91D Mg alloy (in wt.%) 23 Table 6. Optimum condition of Degreasing 26 Table 7. Optimum condition of Etching 26 Table 8. Optimum condition of Anodizing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