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후 전기ㆍ전자제품 내 금속농축물로부터 유용금속 회수를 위한 슬래그 조성 연구

Abstract

최근 전자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제품의 디자인 및 기술혁신으로 인해 교체주기가 점점 짧아지면서 경제적 효과상승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유용금속성분의 재자원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사용 후 전기‧전자제품에서의 유용금속성분을 회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 후 전기․전자제품 내 인쇄회로기판에서의 고부가가치의 유용금속 회수를 위해서 건식처리법을 채택하였다. 이를 토대로 video player의 인쇄회로기판을 대상제품으로 선정하고 video player 내 금속농축물로부터 유용금속을 회수하기 위한 기초연구단계로서 유용금속의 고온회수를 위한 전처리 공정기술개발에 그 목적을 두었다. 그에 따라, 사용 후 소형 전기․전자제품의 대표성분을 파악하기 위해서 전처리 공정인 video player 내 금속농축물 연소 실험을 하였다. 이에 앞서, 완전연소 시간 및 온도의 최적화 공정조건을 찾기 위해서 DTA와 중량변화 실험을 함으로써 탄소성분과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하소 및 연소공정의 완전연소 온도와 시간을 도출하였다. 이로써 유용금속 회수를 위한 금속과 슬래그의 원활한 분리를 유도하였고, 연소된 video player 내 금속농축물을 XRF와 ICP 분석을 통해서 사용 후 전기·전자제품의 대표성분을 파악하였다. 연소된 video player 내 금속농축물 용융의 재현성 확보를 위해서 Factsage를 통해 융점을 예측하였다. 특히, 선행연구결과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용융 시 형성되는 슬래그의 주요산화물인 SiO2는 점도 상승의 주원인으로 고온회수 시 유용금속 회수를 방해하는데, 효율적인 유용금속 회수를 위해서는 염기도 변화(CaO/SiO2)및 flux첨가를 통한 슬래그의 조성제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식처리법을 통한 유용금속의 원활한 회수를 위해서 저융점․저점도 슬래그 조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서 MgO 및 CaF2를 첨가하여 슬래그의 점도 저하를 확인하였고, 적정 슬래그 조성에서의 점도 저하에 따른 슬래그 내 분자 구조 분석을 통해 슬래그 조성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