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압력 변화에 따른 MR 현가장치를 장착한 전체차량 제어성능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R(magneto-rheological)유체를 댐퍼가 장착된 자동차에 대해 각각의 타이어 압력에 따라 생기는 차량에 대해 제어성능평가를 수행 하였고, 이를 위해 기존의 기아자동차의 K7 차량에 맞는 MR 댐퍼를 설계 및 제작하였습니다. 타이어의 압력에 따라 타이어의 특성에 미치는 실험을 하였고 이를 최소자승법을 통해 타이어의 압력과 타이어의 강성계수의 특징을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의 K7 차량에 맞는 댐퍼를 제작하기 위해 기존 K7의 댐퍼 실험을 한 후 그에 맞는 MR 댐퍼를 제안 및 설계하였습니다. 설계 및 제작된 MR 댐퍼가 기존 K7 의 댐핑 영역을 포함하는 것을 실험을 통해 구하였습니다. 또한, 전체 차량을 수직 변위, 롤, 피치로 구성된 7자유도 강체운동으로 고려하여 지배방정식으로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유도된 지배방정식을 통해 MR 댐퍼의 좋은 성능을 보이고자 실제 차량 제어로 많이 쓰이는 스카이훅 제어기와 외란과 시스템의 불확실성에 강건한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를 설계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응답특성을 알아보고자 앞서 구성된 설계 변수 및 시스템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특성을 시간영역과 RMS 방법을 통해 분석 및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