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작동기를 이용한 햅틱 마스터 로봇 시스템의 설계 및 제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료용 로봇시스템을 위한 햅틱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 로서 ER (Electr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햅틱 마스터(Haptic Master)를 제작하고, 힘반향 제어 성능을 고찰하였다. 21세기 로봇 기술 분야에서는 오감을 통한 인간과 기계시스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현재 오감 중에서 촉각에 관한 인터페이스는 자동차, 가상현실,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의료시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개척되고 있는 분야이며, 의료용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로봇에서의 촉감 구현은 매우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침습수술(Minimal Invasive Surgery, MIS)등 의료용 수술에 이용되는 마스터 로봇에서 고도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햅틱 작동 매카니즘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능유체인 ER(electr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능동/반능동 햅틱 마스터 장치를 구축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햅틱 마스터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외란에 강건한 슬라이딩 모드 컨트롤러(Sliding Mode Controller)를 이용하여 ER 햅틱 마스터 장치의 힘반향 제어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