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압력 변화에 따른 1/4 MR 댐퍼 차량의 승차감 고찰

Title
타이어 압력 변화에 따른 1/4 MR 댐퍼 차량의 승차감 고찰
Authors
맹영준
Keywords
타이어압력변화에따른14mr댐퍼차량의승차감고찰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공기압 변화에 따른 MR(Magnetorheological) 현가장치를 적용한 1/4 차량의 승차감 고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제어가능한 MR 댐퍼를 대형차인 K7(기아자동차)에 요구되는 댐핑력과 치수를 바탕으로 하여 최적화된 MR 댐퍼 모델을 디자인하고 모델링 하였다. 그 후 최적화된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하여 MR 댐퍼를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차체와 타이어, MR 댐퍼로 구성되어진 1/4차량의 현가장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 후 제안 된 1/4 차량의 MR 현가장치에 대한 지배방정식을 도출하였고, 타이어 공기압 변화에 따른 타이어의 강성계수를 실험을 통하여 도출하였다. 그리고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타이어 강성계수 값을 최소자승법(Least square method)을 이용하여 1차 함수의 타이어 모델을 구축하였다. 타이어 공기압 변화에 따른 1/4차량의 승차감 고찰을 위하여 스카이훅 제어기(Skyhook controller)와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Sliding mode controller)를 구성하였다. 1/4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승차감 실험을 제어기의 종류에 따라서 제어 시와 비제어 시를 나누어 제어 성능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승차감을 시간영역에 따라 고찰하였다. 그리고, 수직 RMS(Root mean square) 변위를 이용하여 제어 시 와 비제어 시 승차감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Description
<Table of Contents> 요약문 i Abstract ii Nomenclature iii List of Tables and Figures v CHAPTER 1 Introduction 1 1.1 Purpose of the research and research trends 1 1.2 Research contents 3 CHAPTER 2 Dynamic characteristics of MR fluid 4 2.1 MR fluid 4 2.2 Bingham characteristics of MR fluid 5 CHAPTER 3 Modeling and performance test of MR damper 9 3.1 Operating property and modeling of MR damper 9 3.2 Design and manufacturing of MR damper 12 3.3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MR damper 12 CHAPTER 4 Tire performance according to tire pressure 22 4.1 Tire modeling 22 4.2 Change and analysis of tir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different of tire pressure 23 4.3 Linearization of tire vertical stiffness 23 CHAPTER 5 Models of 1/4 vehicles applying MR damper 32 5.1 1/4 Vehicle modeling 32 CHAPTER 6 Design of the control system 35 6.1 Skyhook controller 35 6.2 Sliding mode controller 36 6.3 Evaluation of control performance 38 CHAPTER 7 Conclusion 49 Refe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31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 > Theses(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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