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정밀 나노가공을 위한 항온챔버 설계

Abstract

최근 나노, IT 등 정밀한 가공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의 성장과 함께 초정밀 가공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비구면 렌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초정밀 가공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초정밀 가공에서 100mm에 대해서 ±0.1℃의 작은 온도차에서도 수십미크론의 열변형이 생기며 이는 바로 제품불량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공작기계에서는 열변형은 반드시 해결해야만 할 문제이다. 공작기계의 열변형은 크게 계절, 일교차, 복사열전달 등의 외부열원에 의한 외부 열변형과 모터열, 절삭열, 주축열 등의 내부열원에 의한 변형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초정밀 가공기 작동실험을 통하여 열변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열원에 대하여 파악하였고 수식을 통하여 챔버내부의 온도 변화가 0.3℃ 미만일 때 목표치인 750nm의 열변형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 실험을 위하여 상사성 법칙을 이용하여 무차원수, 열용량(Heat capacity), 열류(Heat flux)를 고려한 축소모델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외부열원에 의한 내부의 열전달을 막기 위한 최대효율의 단열조건(열저항값)을 도출하였고 챔버내부의 온도 변화가 0.3℃ 미만으로 변하기 위한 외부 환경조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