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산업의 생산네트워크와 동아시아 지역주의

Title
일본 자동차산업의 생산네트워크와 동아시아 지역주의
Authors
왕혜
Keywords
일본자동차산업의생산네트워크와동아시아지역주의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요약 글로벌 경제의 신속한 발전에 따라 갈수록 많은 기업이 다국적 경영에 투자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1990년대 이래 중국을 포함하는 많은 개발도상국이 세계경제에 융합되었고 지역 경제통합이 신속하게 전행되고 있다. 동아시아 생산네트워크의 발전이 동아시아 지역주의와 긴밀한 관계가 있을뿐더러 지역주의가 전 세계적 확산이 20세기 후반에 국제사회에 나타난 중요한 현상이다. 본 논문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일본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동아시아 지역주의, 일본의 동아시아 협력전략의 실태를 분석하면서 생산네트워크와 지역주의간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국제적으로 구축한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통해 각 국가의 자원 우세를 충분히 이용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현상과 그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도요타, 혼다, 닛산의 동아시아 생산네트워크의 형성과 전개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였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일찌감치 수직 조직 관계를 형성하였고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현지생산을 전개하였다. 글로벌 경제 특히 동아시아 경제의 발전에 따라 일본의 자동차 기업들은 동아시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였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이 동아시아지역에서 부품생산기지를 설립하면서 점점 동아시아 지역의 생산네트워크와 지역주의는 밀접한 관계를 맞게 되었다. 동아시아 생산네트워크와 지역주의의 관계를 한 마디로 말하면 상호 영향을 미치는 관계다. 동아시아 생산네트워크의 발전이 제도화된 지역주의를 필요로 하고 동아시아 지역주의의 발전이 동아시아 생산네트워크의 확산과 확대를 촉진하는 것이다. 주제어: 일본 자동차산업, 글로벌생산네트워크, 수직 조직 관계, 동아시아 지역주의
Description
목 차 표 목차․․․․․․․․․․․․․․․․․․․․․․․․․․․․Ⅱ 그림 목차․․․․․․․․․․․․․․․․․․․․․․․․․․․Ⅲ 국문 요약․․․․․․․․․․․․․․․․․․․․․․․․․․Ⅳ 영문 요약․․․․․․․․․․․․․․․․․․․․․․․․․․․Ⅴ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목적과 필요성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30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International Trade (국제통상학) > Theses(국제통상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39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