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斷層派’ 모더니즘 연구

Abstract

‘斷層派’ 모더니즘 연구 이 논문은 1930년대 후반에 간행된 문예동인지 󰡔斷層 La Dislocation󰡕의 성격을 해명하고 동인들의 문화 활동을 실증적으로 조명하여 우리 문학사에서 단층파가 갖는 위상을 재점검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단층파는 ‘새로운 문학’을 의식적으로 추구하며 1930년대 후반의 문학사적 지형 속에서 독특한 위치를 드러낸 문학 집단이다. 리얼리즘의 재현 원리에 반대하고 서구 아방가르드 예술운동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초현실주의적・표현주의적 양식을 응용한 점에서 단층파 문학은 넓은 의미의 모더니즘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단층파 모더니즘의 본질은 양식과 기법의 모방보다는 근대에 대한 역사철학적 관심, 그에 따른 ‘정신적 반응’으로서의 예술 인식을 보였던 점에 있다. 이들의 문학은 유럽, 특히 프랑스 파리에 시선을 두고 현대사회의 위기적 상황에 주목하면서 문학과 예술의 ‘현대적’ 과제에 대해 고민했고, 그것을 ‘새로운 정신’(esprit nouveau)의 추구에서 찾았다. 파시즘이 위력을 발휘하는 현대사회는 일제 군국주의가 본격화되던 중일전쟁(1937) 이후의 식민지적 상황과 곧바로 병치되었고, 단층파는 국제작가회의의 폴 발레리(Paul Valery)가 그랬던 것처럼 문화의 옹호와 현대적 인간형의 창조, 휴머니즘 정신의 회복을 통한 현대 위기 극복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러한 세계사적 동시성의 욕구는 서구와의 동일시를 내면화한 동시에, 경성을 중심으로 한 당대 문단의 흐름에 대한 일정한 경계와 비판을 내포한 것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평양’을 기반으로 한 󰡔단층󰡕 동인들의 예술공동체적 성격과 무의식적 연대감이 뒷받침되어 있다. 2장은 단층파의 문학과 문화 활동이 ‘평양’ 지역의 정신사적・문화론적 특수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검증하고 있다. 󰡔단층󰡕은 평양 광성고보 졸업생들을 주축으로, 경성 중심의 문단, 통속적&#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