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혁주(張赫宙) 문학 연구

Abstract

국문요약 본 논문은 일본문단에서 일본어로 조선을 그리는 작가이면서 동시에 조선문학의 소개자이며 기획, 편집자 그리고 번역, 번안가로서 활동한 장혁주(張赫宙) 문학의 양상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혁주는 문단활동초기에는 일본 문단이 주문한대로 “조선민족의 기호”를 잘 반영한 작품들 곧 조선하층민의 삶을 고발한 소설을 주로 창작하였다. 그러나 그는 곧 이런 주문에 갈등하기 시작하여 1930년대 중반 이후에는 “일반적 기호”에 맞는 예술적인 작품을 창작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그런 작품들에 대한 일본문단의 반응이 좋지 못하자 장혁주는 다시 한 번 자신의 문학을 되돌아보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일본의 식민지 조선에서 태어난 장혁주는 “모국어라는 것을 가지지 못한” 자신의 운명에 깊이 탄식한다. 따라서 그는 일본어를 적극적으로 향유함으로써 자신의 운명을 바꾼다. 그는 일본어를 통해 일본어에 대한 조선어 그리고 경성어에 대한 경상도 방언이라는 ‘지방어’의 중층 구속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의 탈출은 와쓰지 테쓰로(和辻哲郎)의 풍토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시도된다. 그는 ‘풍토론’의 기초이론에 입각하여 조선 풍토의 숙명성을 인정하여 조선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일본어=국어’ 사용자로서의 정체성을 『나의 풍토기(わが風土記)』(1942)에서 복합적으로 드러낸다. 그의 풍토기에는 조선인과 ‘내지인’의 정체성이 혼재해 있으면서 이 두 가지 정체성이 때로는 긴장하기도 하고 때로는 타협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한편 장혁주는 일본문단에서 요구하는 대로 조선문학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그는 조선문학을 일본어로 번역하는 것의 한계를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춘향전』(1938)을 일본어 희곡으로 재창작하는 한편 당대 조선문학의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글을 발표한다. 이런 그의 역할은 1945년 이후에도 이어져 『세계소년소녀문학전집(世界少年少女文学全集)』(1954, 1956)의 조선편을 도맡아 번역, 편집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