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서의 효율적인 발음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정확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발음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정확한 발음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무리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표현한다고 해도 잘못된 발음을 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에서부터 장애를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음교육 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설문 결과를 통해 발음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200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발표된 논문들 중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만을 연도별, 유형별로 나누어 목록화하고 그 연구 성과 및 문제점을 점검하였다. II장에서는 L2 교육을 위한 외국어 교수법의 유형을 크게 구조주의적 접근방법, 기능적 접근방법, 상호작용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하여 언어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한국어 발음교수법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자음과 모음, 음운변동의 경우로 나누어 제시 방법 및 학습 순서, 교육 방안 등을 기술하였다. III장에서는 발음교육이 모국어 화자뿐만 아니라 한국어를 습득하려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도 왜 중요한지를 연역적으로 논증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언어학 전문가, 한국어교사, 한국어 학습자에게 설문을 의뢰, 이를 분석하였다. IV장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발음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주요 기관별 한국어 초급 교재에 나타난 발음교육 내용과 교육 현장에서의 발음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어 초급 교사의 발음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발음교육의 문제점을 기술하고 향후 한국어 발음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V장에서는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운체계, 음절구조, 초분절음소인 억양 등을 대조언어학적 접근법으로 기술하고 모국어의 특성 및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