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미얀마어의 조사 대조 연구

Title
한국어와 미얀마어의 조사 대조 연구
Authors
텟텟윙아웅
Keywords
한국어와미얀마어의조사대조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목 차 국문초록 ………………………………………………………… i Abstract ………………………………………………………… iv 표 차 례 ………………………………………………………… ix I.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1.3. 선행 연구 …………………………………………………… 7 II. 한국어와 미얀마어의 조사의 분류와 특징 ……………… 12 2.1. 격조사의 분류와 특징 …………………………………… 22 2.1.1. 한국어의 격조사 ……………………………………… 22 2.1.2. 미얀마어의 격조사 …………………………………… 24 2.2. 접속조사의 분류와 특징 ………………………………… 26 2.2.1. 한국어의 접속조사 …………………………………… 26 2.2.2. 미얀마어의 접속조사 ………………………………… 26 2.3. 보조사의 분류와 특징 …………………………………… 28 2.3.1. 한국어의 보조사 ……………………………………… 28 2.3.2. 미얀마어의 보조사 …………………………………… 30 III. 한국어와 미얀마어의 조사 대조 ………………………… 33 3.1. 한국어와 미얀마어 조사의 문법적 특징의 유사점과 차이점 …………………………………………………… 36 3.1.1. 격조사의 문법적 특징 비교 …………………………… 36 3.1.2. 접속조사의 문법적 특징 비교 ………………………… 54 3.1.3. 보조사의 문법적 특징 비교 …………………………… 55 3.2. 한국어와 미얀마어 조사의 통사적 특징의 유사점과 차이점 …………………………………………………………… 57 3.2.1. 격조사의 통사적 특징 비교 …………………………… 57 3.2.2. 접속조사의 통사적 특징 비교 ………………………… 74 3.2.3. 보조사의 통사적 특징 비교 …………………………… 75 IV. 미얀마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교육 방안 ……… 80 4.1. 학습 대상 및 환경 ………………………………………… 80 4.2. 조사 별 특징에 따른 교육 방안 ………………………… 82 4.2.1. 격조사의 교육 방안 …………………………………… 82 4.2.2. 접속조사의 교육 방안 ………………………………… 93 4.2.3. 보조사의 교육 방안 …………………………………… 94 4.3. 주격조사의 단계별 수업 모형의 실제 ………………… 97 4.3.1. 1급 주격조사 수업 실제 …………………………… 98 4.3.2. 2급 주격조사 수업 실제 ……………………………… 99 4.3.3. 3급 주격조사 수업 실제 ……………………………… 101 V. 결론 ………………………………………………………… 109 <참고문헌> …………………………………………………… 112 부 록 ………………………………………………… 11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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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 > Theses(국어교육과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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