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Abstract

국문요약 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문성숙 지도교수 손민호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생활세계적 측면의 실천적 관점에서 무형식학습이 작동하는 다양한 실천양상을 분석하여, 무형식학습에서 나타난 실천공동체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한 문화관광해설사는 지역의 문화관광유산을 관람객에게 해설하 는 사람들로서 역사, 특히 지역의 향토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집단이다. 생활세계의 삶 속에서 학습에 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관여하고 있는 그의 생활세 계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진 행하였으며, 주로 연구참여자에 대한 심층면담과 이들이 활동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한 참여관찰 및 관련한 문헌 등을 중요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수행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에 대한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공동체룰 통한 다양한 실천의 양상을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탐색 하였다. 주로 실천공동체에의 참여를 통한 실천의 사례는 일상적 참여의 과정 속에서 경 험하는 것들로, 대부분이 무형식학습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실천공동체를 통한 다양 한 실천 양상은 그것 자체로 학습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처음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는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선발’이라는 합법적 주변참여(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공식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합법성을 부여받는다. 이로써 지역의 문화관광해설사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을 확보하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해설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천에의 참여가 허용된다. 이 연구는 해설사 입문의 첫 관문인 신규양성교육을 시작으로 이후 참여자들의 실천의 양상을 공동 체와의 관계적 맥락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러 한 실천에의 지속적이고 암묵적인 경험의 과정은 이들에게 학습으로 자리매김 됨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