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Title
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Authors
문성숙
Keywords
성인학습에서무형식기제로서의실천공동체성분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요약 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문성숙 지도교수 손민호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생활세계적 측면의 실천적 관점에서 무형식학습이 작동하는 다양한 실천양상을 분석하여, 무형식학습에서 나타난 실천공동체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한 문화관광해설사는 지역의 문화관광유산을 관람객에게 해설하 는 사람들로서 역사, 특히 지역의 향토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집단이다. 생활세계의 삶 속에서 학습에 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관여하고 있는 그의 생활세 계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진 행하였으며, 주로 연구참여자에 대한 심층면담과 이들이 활동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한 참여관찰 및 관련한 문헌 등을 중요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수행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에 대한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공동체룰 통한 다양한 실천의 양상을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탐색 하였다. 주로 실천공동체에의 참여를 통한 실천의 사례는 일상적 참여의 과정 속에서 경 험하는 것들로, 대부분이 무형식학습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실천공동체를 통한 다양 한 실천 양상은 그것 자체로 학습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처음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는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선발’이라는 합법적 주변참여(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공식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합법성을 부여받는다. 이로써 지역의 문화관광해설사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을 확보하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해설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천에의 참여가 허용된다. 이 연구는 해설사 입문의 첫 관문인 신규양성교육을 시작으로 이후 참여자들의 실천의 양상을 공동 체와의 관계적 맥락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러 한 실천에의 지속적이고 암묵적인 경험의 과정은 이들에게 학습으로 자리매김 됨을 확인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내용 6 3. 연구 의의 및 제한 7 Ⅱ. 이론적 배경 9 1. 성인학습의 개념 및 특성 9 2. 무형식학습 16 3. 상황학습론과 실천공동체 22 4. 성인의 무형식학습과 실천공동체 연구 32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가. 연구사례의 배경적 특징 36 나. 연구 참여자의 선정 43 2. 연구절차 45 가. 자료수집 45 나. 자료의 분석과 해석 48 Ⅳ. 학습의 무형식 기제로서 실천공동체성 분석 52 1. 실천으로서의 학습, 학습으로서의 실천 52 가. 공동체에의 참여 52 나. 총체적 실천 69 다. 집단학습사로서 개인의 실천 80 2. 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통한 공동체성의 실천 92 가. 상호참여의 방식과 차원 92 나. 관계의 이중성과 복잡성 99 다. 개인과 공동체의 상호작용 109 라. 역할모색과 역량발휘 119 3. 경계적 실천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의 노력 128 가. 학습노마드: 경계를 넘나들며 128 나. 경계의 역설: 선택적 통합에 의한 전문성 신장 137 다. 경계적 실천의 역사 146 4. 멤버십과 정체성 157 가. 참여의 제도적 기제로서 회원자격과 멤버십 157 나. 실천의 넥서스와 정체성 168 다. 결국 분리되지 않는 개인과 공동의 정체성 180 5. 요약 및 논의 187 가. 실천공동체에의 참여와 학습의 역사로서 실천적 참여 188 나. 관계형성과 유지를 위한 공동체성의 실천 189 다. 경계구축과 조율에 의한 참여, 멤버십 190 라. 참여의 역사, 역량과 정체성 191 마. 성인의 무형식학습 기제로서 실천공동체에 대한 타당성 논의 192 Ⅴ. 결론 195 1. 결론 195 2. 시사점 197 참고문헌 199 ABSTRACT 20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9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37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