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성 실리카 나노입자를 이용한 약물 전달 및 암 진단 응용

Abstract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표적-특이성 약물전달시스템 (Drug Delivery System, DDS) 에 대한 연구들이 광범위 하게 수행되고 있다. 효과적인 DDS에 필요한 이상적인 운반체는, 생체 적합성이 뛰어나고 약물 봉입/캡슐화 능력이 크며 봉입된 약물의 사전 누출이 없고 목표 위치에서 약물분자의 적절한 방출속도 조절이 가능한 특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최근 연구는, 사전 누출 문제없이 표적 조직 또는 세포 소포에까지 비교적 다량의 약물분자를 전달하는 구조적으로 안정한 DDS 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로는 암세포내의 glutathione (GSH) 물질의 농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GSH 감응형 실리카-산화철 나노 전달체를 설계 및 합성하였다. 직경이 80 nm, 2.5 nm의 기공을 가지는 MCM-41 타입의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를 제조하여 표면에 cyclodextrin이라는 초분자를 도입하여 실리카 안에 봉입되어 있는 약물이 방출되는 것을 제어하고, 외부자극에 의해 방출될 수 있는 형태의 약물 전달체를 설계 및 합성하였다. 생체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poly(ethylene-glycol) (PEG) 를 도입하고, in vitro 실험을 통해 약물전달체로서의 효능을 입증하였다. 또한 in vivo 실험을 통해 MR 이미징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이로써 실리카-산화철 나노 전달체의 효과적인 약물 전달 및 이미징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