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젤 반응을 통한 광 가교성 유무기 하이브리드 재료의 제조 및 응용

Abstract

폴리머 하이브리드를 합성하는 방법은 몇 개의 통설로 정리되어 있다. 이처럼 유기-무기 폴리머 하이브리드 합성법은 제법 확립되어 왔으며, 특히 최근엔 공업적 응용이나 실용화를 겨냥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폴리머 하이브리드의 새로운 합성법이나 개념에 관한 연구도 여전히 활발하며, 새로운 물성, 기능을 가진 재료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학술적, 공업적으로 극히 중요한 연구과제라고 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재료의 합성과정이 간단하고, 함수율이 낮으며 반응 후 처리과정이 비교적 간단한 졸-젤 공정을 이용하여 저가형의 대량생산이 가능한 광특성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재료와 절연특성을 가지는 유전체를 제조하였다.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1 1.1. Introduction 2 1.2.1. Synthesis of Hybrid Materials Based on Organically Modified Alkoxysilane 4 1.2.3. Non-hydrolytic Sol-Gel Chemistry 7 1.2.4. Non-hydrolytic Sol-Gel Hybrids 10 1.2.5. Comparison of the Hydrolytic and Non-hydrolytic Sol-Gel Routes 11 1.3. References 13 Chapter 2. Synthesis of Optical Organic-Inorganic Waveguide Film, prepared by Sol-gel Processing Method. 15 2.1. Introduction. 16 2.2. Material 18 2.2.1. Conventional Optical Polymers 18 2.2.2. Novel Optical Polymers 18 2.3. Processing. 19 2.3.1. Photoresist-Based Patterning 19 2.3.2. Direct Lithographic Patterning 20 2.3.3. Soft Lithography 21 2.4. Polymer-Based Optical waveguides 24 2.5. Experimental Section 28 2.5.1. Materials. 28 2.5.2. Synthesis of Optical Waveguide 28 2.6. Preparation of films by UV curing 30 2.7. References 40 Chapter 3. Optical Properties and Fabrication of Optical Waveguide. 42 3.1. Optical Properties 43 3.1.1. Control of f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