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지향적 조직행동에 관한 연구: 파워순환적 접근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과 조직구성원 공동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직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파워 순환적 관점에서 조직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영환경이 점점 불확실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가장 유연하게 환경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그동안 조직행동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조직의 목적달성이라고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 본 연구는 조직과 조직구성원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잠재적 능력을 사회적․경제적 재화의 생산과정에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동시에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유․무형의 사회적 자원을 활용해서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목적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경환(2001)이 주장하는 파워순환의 원리에 의하면 조직과 조직구성원은 결합을 통해서 서로의 목적달성에 기여한다. 또한 목적을 달성하는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성취 지향적 행동에 의존하며 이는󰡐파워속성󰡑의 원활한 작용에 의해서 가능하다. 파워의 다섯 가지 속성은 창조, 보존, 결합, 지배 및 귀속속성으로 이루어지며, 이들 다섯 속성의 능률적․동시다발적 작용을󰡐Concordance Process󰡑라고 한다. 파워속성이 능률적․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때 조직구성원들 사이에는 경쟁과 협력이 일어나서 조직의 효율성이 제고되고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조직 간 집단 이기주의를 지양하고 상생과 협력의 질서를 만들기 위해서 파워요소, 욕구, 가치, 관계, 환경의 다섯 가지 파워결정요소들의 동적 상호작용인󰡐파워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있다. 파워프로세스를 통한 상생과 협력의 조직행동은 조직과 조직구성원 모두의 목적이나 욕구를 달성하게 하여 새롭고 긍정적인 가치를 창출하며 자발적이고 능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