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판매수단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고의 목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상품에 대해서 좋은 인식을 갖게 하여 가능한 많은 고객을 창출하고 홍보하는 것이다(신명용, 2004).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정보원인 광고모델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사의 광고모델로 인기 스타들을 포섭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한다. 광고모델 유형에는 사회·문화적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는 인물들로써 유명가수나 배우, 스포츠 스타와 같은 유명인이 있으며, TV 홈쇼핑에서 볼 수 있듯이 신뢰성과 전문성이 높은 최고 경영자와 제품에 대한 전문적이고 우수한 지식을 소유한 개인 또는 집단의 전문가, 그리고 제품에 대하여 일상적인 사용 경험 이외에는 어떠한 전문지식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자연스러움과 소비자들과의 유사성으로 접근하는 일반소비자가 있다. 오늘날 TV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단순히 TV 화면 안에서의 역할에만 머물지 않고 화면 밖으로 뛰쳐나와 사람들과 대화하고 교류하며 소비와 유행을 주도하고 창조하는 등 상상적 인간관계를 형성한다(김정기, 2005). 이러한 상상적 인간관계는 미디어 등장인물을 친구로 여기거나, 자신을 프로그램에서 전개되는 현실의 일부분으로 상상하거나, 등장인물과 만나려는 욕구를 갖거나, 등장인물의 행동과 실제적으로 교류한다는 상호소속감 등의 표현을 들 수 있다. 이처럼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 들어 있다. 국내외적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모델에 대한 일반화된 이론이나 공식화된 방법은 신문방송학과나 경영학과, 광고학과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전체 기업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태도 내지는 제품 구매와의 관계라는 단순한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두 가지 변수간의 관계에 개입하는 다양한 상황 변인들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