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티게이션 기법을 활용한 해양매립지 도시시스템 스트럭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 월미도와 네덜란드 폴더(polder) 사례를 중심으로 이 두 곳의 갯벌이 매립 된 계기와 이로 인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사회·환경적 문제점을 조사·분석 하고, 변화에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자연과 인간 모두 그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이질감과 같은 불편한 의식과 외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새로운 해양 도시 계획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개발과 환경보호 두 가지 측면에서 서로 상반되는 가치를 융합하고 어느 쪽도 무시될 수 없는 사항임을 강조하여 다음 세대를 위한 대안으로써 거시적 관점의 친환경 건축·도시 건설의 가이드라인인 미티게이션(Environmental Mitigation) 기법을 통해 새로운 도시시스템을 디자인한다. 네덜란드 해안매립지 중 알메르 지역을 선정하여 사라진 해안선과 이에 따른 문제점으로 꼽히는 해안 생태계 파괴 및 환경오염, 신도시의 도시정체성 부재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충분한 시간 자체는 장소와 맞물려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도시시스템 스트럭쳐가 연안에 심어지고 느리게 성장하는 동안 사람들은 자신들이 이용하고 머물며, 탐험하는 장소가 바다에 의해 계속 자라고 있음을 인지한다. 특히 디자인 연구를 통해 밝힌 지속가능한 시스템적 요소의 다각적 관점의 분석은 앞서 이야기한 자연환경 보존의 가치가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 또한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