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지연요소분석을 이용한 Fuzzy기법 기반 초고층 커튼월공사의 생산성 예측

Abstract

건설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기지연을 최소화하는 방법론의 모색은 목표공기 준수라는 1차적인 공사관리 목적 달성에 반드시 필요하다. 건설 공사의 각 공종은 노무자, 자재, 장비, 기후 등의 현장 조건을 고려하여 시공상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의 직관에 의해서 구체적인 공정 및 시공계획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건설공사는 일반적으로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사전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비효율적인 작업수행 등으로 공기지연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로 인해 막대한 공사비 손실이 야기된다. 또한 공정계획 및 관리체계는 현장상황 내의 공정에 대한 성능 평가 및 사후예측 모델 개발이 미흡하여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커튼월 공사는 최근 고층 건축과 도심지 대형공사의 외벽체 마감공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이 공사는 투자비용 측면에서 전체공사비를 차지하는 비율이 약 10∼15%로서 타 공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아 주 공정상에 위치한 주요 공종이다. 하지만 커튼월 공사는 골조공사와 마감공사가 연계된 핵심공종이나 공장 생산지연 등 현장 내·외부에 많은 리스크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커튼월 공사는 공기지연 발생시 후속공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사로 정확하고 현실성 있는 공정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 건물의 커튼월 공사를 대상으로 공기지연요소를 분석하고 객관적인 방법을 통하여 정량적 생산성 예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현장실측 데이터는 커튼월 유닛 시스템을 적용중인 현장을 방문하여 수집하였다. 이 데이터를 통해 MPDM (Method Productivity Delay Model)기법을 수행하여 현장에서 즉시 개선가능하며 측정가능한 5가지 공기지연요소를 모두 제거한 이상적인 생산성을 산정하였다. 또한 30인의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측정불가능한 지연요소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는 퍼지기법을 활용하여 공기지연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이상적인 생산성에 공기지연 가중치를 적용한 공기지연 산정 모델의 현장반영성을 검토한 후 건설 시뮬레이션(싸이클론)기법과 비교·분석하였다. 이후 커튼월 공사의 단위비용 데이터를 수집하여 생산성과 단위비용을 고려한 예측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기지연 발생 원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향후 경험이 부족한 엔지니어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담당 공정 및 프로젝트의 지연요소를 파악하는 데 용이할 것이다. 또한 건설프로젝트의 계획단계에서 체계적인 공정계획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공사수행을 유도할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