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형 워터프론트 디자인 방법론 연구

Abstract

과거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황폐해진 워터프론트는 지속가능한 개발 패러다임에 의해 생태복원과 재개발의 새로운 핵심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송도국제도시 또한 워터프론트 조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급진적인 개발에만 치중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조성중인 송도의 워터프론트 디자인 실태를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워터프론트의 개념정의 및 기후변화 대응의 개념 및 패러다임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선행연구와 성공적인 해외사례를 워터프론트 디자인 요소를 고찰하였다. 둘째, 이론적 고찰, 선행연구,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총체적인 분석의 틀을 도출하였다. 셋째, 문헌 분석과 현황 조사를 통해 송도국제업무단지를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디자인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본계획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적용한 설계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송도의 워터프론트는 특히 보행자를 배려하지 않은 차량 중심 공간, 고층 건물로 인한 폐쇄적인 경관, 도심과 수변의 기능적 단절, 일괄적인 가로망 계획으로 인한 장소성 저하, 생태서식지 부족과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도시 골격의 조정, 건축물의 높이 규제, 다양한 토지 이용, 특색 있는 도시공간구조 구축, 기존 자연 환경의 보존 등 워터프론트의 발전 방향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기본 계획 방향을 토대로 진행한 송도 11공구의 설계 연구를 통해 한층 더 진화한 워터프론트의 가능성을 실험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송도 국제도시 워터프론트의 실태 분석뿐만 아니라 디자인 실험을 통해 가시화된 구체적인 예시안까지 제안하여 기존의 워터프론트 관련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