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레작용효과를 고려한 T-stub의 초기인장강성 및 한계인장하중 예측을 위한 해석모델

Abstract

요 약 플랜지 두께가 비교적 얇고 고력볼트 게이지 거리가 상대적으로 긴 T-stub은 일반적으로 플랜지의 항복에 의하여 파괴된다. 이러한 파괴양상을 나타내는 T-stub은 지레작용 효과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고려하여 T-stub의 파괴양상, 강성 및 강도 등을 예측하여야만 한다. 그러나 T-stub에 발생하는 지레작용 효과를 정확히 파악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부재들 사이의 접촉 및 지압, 응력집중 및 소성힌지 발생 등에 대한 정확한 규명과 정량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T-stub에 대하여 축방향 인장력실험 및 3차원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지레작용 효과에 영향을 주는 복잡한 현상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지레작용 효과의 영향을 고려한 T-stub의 초기인장강성 및 한계인장강도 예측을 위한 개선된 해석모델을 제안하고자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이 연구에서 제안한 T-stub 초기인장강성 해석모델이 기존에 제안된 Swanson 해석모델 및 Faella 해석모델보다 더 근사적인 초기인장강성 값을 제공하였다. 즉, Swanson 해석모델이 최대 9.1% (G260-T19-B350 실험체) 오차, Faella 해석모델이 최대 31.6% (G210-T15-B300 실험체) 오차를 제공하는 반면에 Yang 해석모델은 최대 7.8% (G210-T15-B300 실험체) 오차만을 제공하였다. 2) 이 연구에서 제안한 T-stub 한계인장강도 해석모델이 기존에 제안된 Swanson 해석모델보다 더 근사적인 한계인장하중 값을 제공하였다. 즉, Swanson 해석모델이 최대 33.8% (G210-T15-B300 실험체) 오차를 제공하는 반면 Yang 해석모델은 최대 16.2% (G260-T19-B350 실험체) 오차만을 제공하였다. 3) Faella가 수행한 실험결과 얻은 초기인장강성 값과 비교하였을 때 Yang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얻은 초기인장강성 값이 Swanson 해석모델 및 Faella 해석모델을 적용하였을 때보다 더 작은 오차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Yang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T-stub의 초기인장강성을 예측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판단한다. 4) 이 연구에서 수행한 T-stub 실험결과 얻은 한계인장하중 값과 비교하면 비록 Yang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구한 한계인장하중 값이 Swanson 해석모델보다 더 근사적인 한계인장하중 값을 제공하였지만 추가적인 해석모델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Yang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T-stub의 한계인장하중을 예측하는 것은 적합하다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