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저감형 알루미늄 시스템 거푸집 개발 및 현장 적용성 분석

Abstract

국내 공동주택에서 사용되는 거푸집은 외벽의 경우 갱폼이 사용되며, 내부 거푸집으로 유로폼과 알루미늄 거푸집이 대부분 사용된다. 알루미늄 거푸집은 최근 가격 경쟁력이 확보되어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유로폼에 비해 시공 정밀도가 우수하고 내구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전용회수가 높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 결과, 알루미늄 거푸집의 작업 생산성 증대, 품질 향상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 물성으로 인한 소음 발생으로 도심지에서 수행되는 공동주택 공사에서는 많은 민원을 유발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알루미늄 거푸집을 천정 슬래브에서 바닥 슬래브로 자유 낙하시킬 때 작업자 가 알루미늄 거푸집의 위험에 노출되어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시급히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의 알루미늄 거푸집 설치 및 해체 작업 시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하고, 작업자의 안전 확보와 경제성을 확보한 알루미늄 거푸집 설치/해체 관련 기술의 개념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1)벽 및 슬래브 알루미늄 거푸집 설치 시 알루미늄 거푸집간 접합 기술, 2)알루미늄 거푸집 설치 편의 기술, 3)슬래브 철근 배근 시 소음 방지 기술, 4)천정 알루미늄 거푸집 해체 시 소음 방지 기술, 5)천정 알루미늄 거푸집 해체시 안전성 향상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적용 및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여 현재 알루미늄 거푸집의 문제점과 현장 요구사항이 충실하게 반영된 공동주택용 알루미늄 시스템 거푸집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디자인은 공동주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내 실정에서 알루미늄 거푸집 설치/해체 작업의 용이성 확보 및 소음 저감, 안전성 향상을 위한 관련 기술의 개발은 작업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노무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체 안전사고 발생 비율 중 1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거푸집 공사의 안전사고를 예방함으로써 건설 기업/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안전사고 처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