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주거단지의 지속가능성 연구

Abstract

주거건축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생의 배경으로써 지속적으로 거주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은 주거건축 안에서 냉난방, 전기, 물, 가스 등 다양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끊임없이 쓰레기를 배출한다. 또한, 집은 그 자체로도 건설, 이용, 폐기의 과정에서 막대한 량의 재료와 에너지를 이용하게 된다. 따라서 주거건축은 오늘날 ‘친환경’ 패러다임의 주된 영역 안에 배치되었다. ‘지속가능성’은 오늘날의 시대정신이다. 리우환경회의 이후 세계적으로, 환경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정치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개념이 자리잡고 있다. 건축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건축’, ‘친환경 건축’, ‘생태건축’, ‘녹색환경’ 등 여러 모습으로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쾌적한 건축공간의 조성과 환경부하저감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속가능성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이를 제안하고 친환경 건축을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건축물을 평가하고 조건에 따라 인증을 부여하여 친환경 건축을 촉진하고자 한다. 2002년 첫 시행 이후, ‘친환경건축물 인증’은 공동주택 부분에서 2004년 본인증 첫 사례를 발표하였다. 이에 시행 10년, 공동주택 첫 인증 후 7년의 시간이 흘렀으며, 2011년 10월 현재 본인증 기준 293개의 공동주택 단지가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받았다. 인증획득의 사례는 점차 증가하여 앞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인증획득의 결정적인 요소들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인증초기 생태환경조성이나 토지이용부분 등과 같이 시각적으로 강한 요소이거나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분야였다면, 이후 점차 에너지와 실내환경과 같이 주민의식 변화에 따라 부합되는 요소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친환경’개념이 점차 생활 속 저변의식이 되어가면서 기획과 시공주체, 사용 주체의 인식이 변화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는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적용되고 예측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