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누벨의 ‘사라짐의 미학’에서 나타나는 건축의 비물질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공간에 대한 철학적 담론 중 ‘이질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지난 20세기의 건축은 독립적 오브제로 간주되어 사물화 된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건축이 가지는 공공적 차원과 대상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 공간의 의미를 삭제해 왔다. 건축을 사적 영역으로 축소하려는 객체 지향적 관념은 결국 도시로부터 건축을 축출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던 것이다. 이러한 근대 건축의 모순에 대하여, ‘탈’근대화의 담론은 하이브리드에 대한 다분야의 철학적인 논의를 차용해 왔다. ‘탈’의 개념은 현대 도시의 공간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사건과 함께 생성되고 소멸하는 다양체가 되어가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것과 저것 사이에서 타자의 입장으로 상호 교환적 관계를 맺는 ‘관계의 집합’으로서의 공간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논의의 초점을 오늘날 건축이 만드는 관계 속에서 ‘경계’ 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었는가에 맞추고, 기존의 건축 표현 방식과 다른 건축적 접근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뚜렷한 경계에서 모호한 경계로, 모호한 경계에서 경계의 소멸의 일련의 흐름을 파악하고, ‘사라짐’의 미학을 추구하는 장누벨의 건축을 통해 오늘날 건축이 직면하고 있는 ‘경계’의 개념을 인식론적이고 현상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