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읽기 듣기 영역 문화내용 분석

Title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읽기 듣기 영역 문화내용 분석
Authors
유버들
Keywords
고등학교1학년영어교과서의읽기듣기영역문화내용분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제 7차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의 읽기 영역과 듣기 영역의 지문을 중심으로 읽기 영역은 문화 소재, 문화 유형, 문화 배경의 기준에 따라서, 듣기 영역은 문화 소재, 문화 유형의 기준에 따라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재별 분석에서 읽기 영역의 문화 관련 소재 항목은 전체 소재 중 19.4%를, 듣기 영역은 전체 소재 중 12.3%를 차지하였다.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통해 성공적인 영어학습을 이루기 위해서는 문화 요소의 비율이 지금보다 더 높아져야 할 것이다. 둘째, 두 영역에서 ‘타 문화와의 차이’를 다룬 소재는 없었다. 타 문화와의 접촉은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타 문화와의 차이’ 소재는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읽기 영역에서 보편문화에 속한 내용이 영어권 문화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많았다. 영어권 문화의 비율이 좀 더 늘어나 목표언어 지역을 배경으로 문화를 학습할 경우 더욱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문화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문화 교육을 위하여 교사는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목표 문화를 많이 연구하며,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4 1.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2.1 문화의 정의 6 2.2 문화와 언어의 관계성 7 2.3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화교육 8 2.4 분석기준 9 2.4.1 문화 소재별 기준 10 2.4.2 문화 유형별 기준 11 2.4.3. 문화 배경별 기준 13 Ⅲ. 교과서 분석 결과 15 3.1 분석 대상 15 3.2 읽기속의 문화 분석 17 3.2.1 문화 소재별 읽기 분석 17 3.2.1.1 교과서별 소재 분석 및 발생빈도 분석 17 3.2.1.2 교과서별 문화소재항목 분석 28 3.2.2 문화 유형별 읽기 분석 30 3.2.2.1 교과서별 유형 분석 및 발생빈도 분석 30 3.2.3 문화 배경별 읽기 분석 34 3.3 듣기속의 문화 분석 36 3.3.1 문화 소재별 듣기 분석 36 3.3.1.1 교과서별 소재 분석 및 발생빈도 분석 36 3.3.1.2 교과서별 문화소재항목 분석 42 3.3.2 문화 유형별 듣기 분석 44 Ⅳ. 결론 및 제언 47 참 고 문 헌 50 ABSTRACT 54 표 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소재 10 표 2> 문화 유형별 분류 기준표 12 표 3> 문화 배경별 분류 기준표 13 표 4> 고등학교 1학년 분석대상 교과서 15 표 5> 분석 대상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계 16 표 6> A 교과서 소재내용 17 표 7> B 교과서 소재내용 19 표 8> C 교과서 소재내용 21 표 9> D 교과서 소재내용 22 표 10> E 교과서 소재내용 24 표 11> 문화 소재별 발생 빈도 분석 26 표 12> 교과서별 유형별 문화 소재 분석 30 표 13> 유형별 발생 빈도 분석 32 표 14> 배경별 발생 빈도 분석 34 표 15> A 교과서 소재내용 36 표 16> B 교과서 소재내용 37 표 17> C 교과서 소재내용 38 표 18> D 교과서 소재내용 38 표 19> E 교과서 소재내용 39 표 20> 문화 소재별 발생 빈도 분석 39 표 21> 문화 유형별 발생 빈도 분석 4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32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