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 멘토로서 예비교사의 멘토링 경험에 관한 연구

Title
다문화가정 자녀 멘토로서 예비교사의 멘토링 경험에 관한 연구
Authors
고경남
Keywords
다문화가정자녀멘토로서예비교사의멘토링경험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내용 5 1) 연구 대상 5 2) 자료 수집 및 분석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가정 12 1) 다문화가정의 개념 12 2) 다문화가정의 유형 13 2. 다문화교육 14 1) 다문화교육의 정의 14 2) 다문화교육의 목표 16 3) 다문화교육과 교사 19 3. 다문화적 효능감 21 1) 교사 효능감 22 2) 다문화적 효능감 23 4. 멘토링 24 1) 멘토의 정의 24 2) 교사 교육으로서의 멘토링 26 Ⅲ. 사례연구 28 1. 질적 연구의 정의 28 2. 자료 분석 기준 3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2 1. 다문화적 경험 및 다문화에 대한 인식 32 2.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 36 3. 다문화교육 활성화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39 1) 다문화가정 학생의 방과 후 교육비 지원 39 2) 활동의 주체 및 장소를 학교 외에서 하기 40 3) 자국(또는 부모나라)문화의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개설 42 4) 다문화 교수 학습 사례의 보급 44 5) 교사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과정 개설 46 4. 다문화적 태도 48 1) 다문화적 학급환경에 대한 태도 48 2) 교사의 역할에 대한 태도 52 3)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 54 4) 학습학생지도에 대한 태도 59 5. 다문화적 효능감 63 1) 학습자료 개발 및 교수방법 적용능력 63 2) 학습지도 능력 64 3) 다문화교육 영향 파악 능력 66 Ⅴ.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8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4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31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