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PAPS를 통한 초등학생의 건강체력, 운동기능체력, 태권도 전문체력의 차이

Abstract

이 연구는 태권PAPS를 통한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건강체력, 운동기능체력, 태권도전문체력을 규명하고자 측정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건강체력의 심폐지구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운동기능체력의 순발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태권도의 지르기와 같은 순간적인 힘(호기작용과 근파워)을 나타내는 동작과 겨루기에서의 빠른 스텝(유산소적)이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품새ㆍ겨루기ㆍ격파체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운동에 따른 개별차이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2년 이상 수련한 2품 이상 집단이 6개월 미만 집단과 1년 이상 수련한 1품 집단에 비해 심폐지구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동일한 조건에서 장기간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나타냈다. 겨루기체력과 격파체력은 2년 이상 수련한 2품 이상 집단이 1년 이상 수련한 1품 집단과 6개월 미만 수련한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태권도 수련은 일시적인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 수련을 꾸준히 하였을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기간 및 수련여부에 따라 근력의 증가로 순발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심폐기능을 향상시켜 체력 및 근력 향상 발달로 신체의 구성과 발달을 가져오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