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에서 정적 스포츠 참여하고 있는 여성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최소한 6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정적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으로 22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몰입에 관한 설문지는 Scanlan 등(1993)의 ESCM(Expansion of Sport Commitment Model)을 기초로 정용각(1999)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몰입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웰니스를 묻는 설문지는 Anspaugh D.A. etal(1994) 등이 고안한 것을 김상국(2001)에 의해 개발된 한국인의 ‘웰니스의 생활양식 측정도구’(Korean Wellness Life Style Scale : KWLISS)를 적용하였으며, 여가만족의 측정을 위하여 Beard와 Ragheb(1980)가 개발하고 이 종길(1992), 원 형중(1994), 진 성용(1999), 한 혜원(2000), 이 상덕(2004)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여가만족 척도(Leisure Satisfaction Scale' LSS)를 사용하였다. 사용한 설문지의 구성은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연령, 결혼여부, 교육수준, 소득수준,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의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하위요소는 몰입 12문항, 웰니스 52문항, 여가만족 12문항으로 총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WINDOW 18.0을 활용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결과를 유의수준 p<.05, p<.01, p<.001에서 검증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인 Duncan test,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조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 연령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30대 이상의 집단이 20대 이하의 집단보다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웰니스 요인에서만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연령이 높은 30대가 20대보다는 전반적으로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이 높았다. 결혼유무, 학력, 소득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간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웰니스와 몰입의 경우를 제외하고,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도간에 있어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몰입이 높으면, 웰니스가 높고, 여가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정적 스포츠 참여자의 특성(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따라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필라테스 및 요가 참여기간이 높을수록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의 경우에 높게 나타났으며, 필라테스 및 요가 참여기간이 짧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은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을 보였다. 참여빈도의 경우에도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몰입과 웰니스, 여가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필라테스 및 요가 1회에 참여시간에 따른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의 차이의 경우에도 참여시간이 1시간이상인 경우에 전반적으로 높은 몰입, 웰니스, 여가만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