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 사회통합프로그램 학습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제 2언어 혹은 외국어로서 한국어 읽기 교육에 관한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한외국인의 경우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기간에 비하여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한 기간은 짧기 때문에 구두 한국어와 문자 한국어 능력의 심각한 불균형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언어 기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문자 언어 능력의 신장을 위한 초기 한국어 지도 방안으로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모형을 실제 한국어 교육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이 지도 방안이 한국어 읽기 능력 신장 및 읽기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에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한국어 읽기 교육 및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언어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여 일차적으로 한국어 읽기 교육에 적합한 읽기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구안된 읽기 지도 모형을 사회통합프로그램 초급 한국어 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8주간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 수업 이전과 이후 독해력 및 읽기 유창성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으며 읽기 학습에 대한 자기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 수업 중 학습자 관찰 및 녹취 자료, 수업 일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함께 시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독해력을 유의미하게 신장시킨다. 둘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읽기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읽기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을 통하여 주제를 기준으로 한 듣기, 말하기, 쓰기 통합 교육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 향상이나 읽기 태도 변화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시키지 못했다. 또한 내성적인 학습자나 말하기 활동에 자신이 없는 학습자에게는 함께 이야기하기 단계가 포함된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 단계를 통한 반복 읽기 활동 시 소리 내어 읽기와 묵독을 혼합하여 연습하는 방안과 단계적 말하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은 읽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독해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에게도 이 지도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