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 사회통합프로그램 학습자를 중심으로

Title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 사회통합프로그램 학습자를 중심으로
Authors
김한샘
Keywords
언어경험접근법을적용한한국어읽기교육연구사회통합프로그램학습자를중심으로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 2언어 혹은 외국어로서 한국어 읽기 교육에 관한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한외국인의 경우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기간에 비하여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한 기간은 짧기 때문에 구두 한국어와 문자 한국어 능력의 심각한 불균형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언어 기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문자 언어 능력의 신장을 위한 초기 한국어 지도 방안으로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모형을 실제 한국어 교육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이 지도 방안이 한국어 읽기 능력 신장 및 읽기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에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한국어 읽기 교육 및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언어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여 일차적으로 한국어 읽기 교육에 적합한 읽기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구안된 읽기 지도 모형을 사회통합프로그램 초급 한국어 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8주간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 수업 이전과 이후 독해력 및 읽기 유창성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으며 읽기 학습에 대한 자기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 수업 중 학습자 관찰 및 녹취 자료, 수업 일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함께 시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독해력을 유의미하게 신장시킨다. 둘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읽기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읽기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을 통하여 주제를 기준으로 한 듣기, 말하기, 쓰기 통합 교육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 향상이나 읽기 태도 변화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시키지 못했다. 또한 내성적인 학습자나 말하기 활동에 자신이 없는 학습자에게는 함께 이야기하기 단계가 포함된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 단계를 통한 반복 읽기 활동 시 소리 내어 읽기와 묵독을 혼합하여 연습하는 방안과 단계적 말하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은 읽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독해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에게도 이 지도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Description
국문초록 ⅳ 목차 ⅵ 표 목차 ⅷ 그림 목차 ⅸ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3 1.3. 연구사 검토 4 Ⅱ. 이론적 배경 2.1. 한국어 읽기 교육 10 2.2. 언어경험접근법 17 Ⅲ. 실험 수업 방법 및 내용 3.1. 연구 대상 23 3.2. 실험 기간 및 절차 25 3.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1 Ⅳ. 실험 수업 결과 및 분석 4.1. 사전·사후 읽기 평가 결과 및 분석 49 4.1.1. 독해력 평가 결과 및 분석 49 4.1.2. 읽기 유창성 평가 결과 및 분석 51 4.1.3. 읽기 자기 평가 결과 및 분석 55 4.2. 수업 관찰 결과 및 분석 59 4.2.1. 학습자 관찰 결과 및 분석 59 4.2.1. 수업 과정 관찰 결과 및 분석 68 Ⅴ.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언어경험접근법의 적용 방안 5.1. 실험 수업을 통한 언어경험접근법 적용의 적합성 76 5.2.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방안 79 Ⅵ. 결론 및 제언 6.1. 결론 86 6.2.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4 부록 97 <표1> 각 읽기 단계에서 유용한 활동 15 <표2> 연구 대상자 구성 24 <표3> 사회통합프로그램 초급 교재의 주제 30 <표4> 실험 수업 차수별 주제 31 <표5> Dixon과 Nessel(1983)의 LEA 모형과 일반적 한국어 읽기 수업 절차 비교 34 <표6> 사전·사후 독해력 평가 문항틀 42 <표7> 사전·사후 평가지의 난이도 검증 43 <표8> Zutel과 Rasinski(1991)의 다차원 표현성 평가 기준표 46 <표9> 사전·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의 평균 비교 49 <표10> 학습자별 사전·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 50 <표11> 사전·사후 읽기 유창성 평가의 평균 비교 52 <표12> 학습자별 사전·사후 읽기 유창성 평가 결과 53 <표13> 사전·사후 자기 평가 결과의 평균 비교 56 <표14>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에 대한 설문 결과 58 <표15> 학습자 그룹별 기본 정보 60 <표16> 1그룹 읽기 및 실험 수업 설문 결과 62 <표17> 2그룹 읽기 및 실험 수업 설문 결과 64 <표18> 3그룹 읽기 및 실험 수업 설문 결과 66 <표19> 4그룹 읽기 및 실험 수업 설문 결과 67 <그림1> Hall(1970)의 언어경험접근법 3단계 19 <그림2> Dixon과 Nessel(1983)의 언어경험접근법 5단계 20 <그림3> 실험 수업 절차 26 <그림4>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 모형 40 <그림5> 언어경험접근법을 적용한 읽기 교육에서 상호 협동 과정 7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3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31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